최근 날씨가 더워지면서 시원한 음료를 찾기 마련이다. 자주 마시는 음료 중에 하나가 바로 에이드다. 주로 과일청을 넣고 탄산수를 넣어서 만들면 된다. 그럼 탄산수의 효능과 단점에 대해 알아보자.
탄산수란?
탄산수는 이산화탄소가 물 속에 녹아서 이온화된 물을 의미한다. 탄산수에는 두가지 종류로 나누어진다.
1. 천연 탄산수
샴페인의 모습으로 기포가 작지만 오래 유지되는 편이다. 토양 안에 있던 물에 이산화탄소가 스며들어 미네랄이 풍부하다. 한국에는 초정약수로 알려진 초정탄산수가 대표적이다. 초정탄산수는 미국 샤스터, 영국 나폴리나스와 함께 세계 3대 광천수로 알려져 있다. 실제로 동국여지승람이나 조선왕조실록에는 세종대왕이 눈병 때문에 마시고 나았다는 문헌이 존재한다.
2. 가공 탄산수
이산화탄소를 인위적으로 집어넣은 탄산수는 큰 기포를 가지고 있으며 오래 유지는 힘든 편이다. 시중에 나와 있는 대부분의 탄산수는 가공된 것으로 취향에 따라 인공감미료가 들어간 탄산수도 있다.
탄산수의 효능
1. 미네랄 성분 보충 가능한 천연탄산수
천연탄산수에는 우리 몸에 필요한 미네랄 성분이 많아 건강에 좋다. 뿐만 아니라, 탄산수에는 칼슘, 칼륨, 마그네슘 등이 첨가돼 있어 건강관리를 하는 데 도움이 된다.
2. 피부에 좋은 탄산수
탄산수로 세수를 하면 모공을 줄여주고 피부 속 노폐물과 피지 제거에 효과가 좋다. 뿐만 아니라 물을 자주 마시는 효과가 있어 좋은 피부를 만드는데 도움을 준다.
3. 다이어트와 변비에 효과적인 탄산수
탄산수의 탄산이 구강내 점막을 자극해서 소화효소 분비를 촉진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그래서 이를 통해 위장운동을 촉진하여 소화가 안될 때 탄산수를 마시면 소화에 도움을 준다. 그냥 마셔도 되고 과일청이나 매실액을 섞어 마셔도 모두 소화에 도움이 된다.
또한, 다른 탄산음료와 다르게 대부분의 탄산수는 0칼로리다. 토닉워터와 같이 합성감미료가 들어있는건 설탕이 함께 들어 있지만 그 외의 탄산수는 대부분 향만 가미 되어 있다.
탄산수를 마실 때 주의해야 할 점
탄산수는 기포가 있는 음료이기 때문에 과하게 마시면 위궤양이나 역류성 식도염에 걸릴 수 있다. 그리고 탄산수로 세안을 하면 피지 관리에 좋기는 하지만 너무 자주하면 탄산의 산성 때문에 피부가 자극을 받아 빨개질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치아 부식 현상도 일어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