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com, pub-1452039664454594, DIRECT, f08c47fec0942fa0 NFT 와 가상 경제 - 허니스토리
반응형

최근 메타버스와 함께 NFT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언급되고 있다. 지난해 NFT 시장이 262배까지 폭발적으로 늘어날 정도로 일부 제품의 경우 수백만 달러에 판매되기도 하면서, 투자자들의 이목이 집중됐다. 

 

NFT는 대체 불가한(Non-Fungible) 토큰(Token)을 의미하며, 블록체인을 통해 디지털 파일 소유주와 거래기록을 저장하고 이를 디지털 자산화 하는 기술을 의미한다. 쉽게 말하면 블록체인상에 기록돼 있고 저장돼 있는 디지털 파일이라고 볼 수 있다. 그리고 그 파일 하나하나마다 고유한 값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1:1 상호교환이 불가능하다. 그렇기 때문에 이 세상에 존재하는 고유성을 가지고 있는 무수히 많은 자산들을 고유하게 나타내 줄 수 있는 도구로 쓰일 수 있다.

소유한 디지털 파일이 유명해질수록 이 파일의 가격도 상승하게 된다. 가상 경제는 가상 화폐를 매개로 현실 경제와 연결 되는 것이 특징인데, 가상 공간에서 창출한 가상 재화를 가상 화폐로 판매 후, 이를 현금으로 교환하는 것이다.

즉, 가상 경제 플랫폼에서 판매되는 것은 예술작품들이 주를 이루고 이것을 NFT로 소유권을 만들어 판매를 하는 것이다. 이것을 활용해서 다른 사람들이 이용한다면 그만큼 유명해지므로 NFT의 가격도 자연스럽게 올라가는 것이다.

예술 이젠 투자품일 뿐NFT 열풍이 긍정적인 이유 쓰리고 | 한국경제TV (wowtv.co.kr)

 

예술 이젠 투자품일 뿐NFT 열풍이 긍정적인 이유 쓰리고

※쓰리고 풀버전 영상은 한국경제TV 유튜브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난해 말 주식 시장은 NFT(Non-Fungible Token·대체불가능토큰)로 불타올랐다. 위메이드, 컴투스 등 게임사들은 신성장 동

www.wowtv.co.kr

  

NFT 판매액 262배 불었다…2022년도 성장 가능할까? | 아주경제 (ajunews.com)

 

NFT 판매액 262배 불었다…2022년도 성장 가능할까? | 아주경제

대체불가토큰(NFT) 시장이 지난해 폭발적으로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로이터는 NFT 판매액이 전년에 비해 무려 262배 정도 불어난 249억 달러(약 29조7729억원)를 기록...

www.ajunews.com

 

예술 분야 쪽에서는 또 다른 투자 방법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경제적인 가치를 올리기 위해, 연예기획사, 게임회사 뿐만 아니라 온라인 출판사에서도 NFT에 참여하기 시작했고, 후원 수익금으로 NFT를 활용하는 방법으로도 활용되고 있다. 최근 강동원도 후원을 위해 목공 일을 하는 모습을 담은 NFT를 만들었고, 웹툰을 기반으로 NFT를 만들기 시작했다.

빈껍데기 공작부인 X 트레져스클럽. 사진=카카오엔터테인먼트 출처 : 게임톡(https://www.gametoc.co.kr)
강동원 NFT 발행, 판매액 전액 유니세프 기부 <사진출처=모노튜브>  © 브레이크뉴스

최근 삼성과 LG에서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 열리는 '소비자가전쇼(CES) 2022'에서 소개하는 스마트 TV에 NFT 플랫폼을 탑재한다고 했다. 텔레비전에 NFT 플랫폼을 선보이는 것은 전 세계 최초다. 이제는 NFT 자체를 일상에서 쉽게 만날 수 있게 한다는 것이다.

 

 

이제 막 성장하는 NFT 소유권이 인기가 많은 이유는 신뢰성 때문이다. 암호화 되어 있기 때문에 모작이나 소유권에 대한 증명이 확실하다. 그래서 최근 많은 예술작품들이 NFT에 올라와 있고, 연예기획사나 게임회사, 출판사까지도 NFT에 진입하고 있다. 문제는 아직 법적으로는 전 세계적으로 규정이 된 것이 없다는 점은 해결해야 할 부분이다. 다행이도 국내 특허청에서는 인터넷 환경에서의 지적재산권 인정에 대한 의견이 나오고 있다. 즉, 법적인 부분에서까지 해결이 된다면 국내에서는 더 많은 사람들과 기업들이 NFT에 관심이 커질 것이다. 즉, 앞으로도 NFT는 가상 경제에서 성장 가능성이 높아진 것으로 보인다.

개인도 충분히 NFT로 작품을 만들어서 올릴 수 있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도 자신의 작품을 인정 받을 수 있는 또 하나의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특허청 "메타버스, NFT 등 디지털 환경 지식재산도 보호" (mtn.co.kr)

 

특허청 "메타버스, NFT 등 디지털 환경 지식재산도 보호"

[앵커멘트] 특허청이 메타버스와 대체불가토큰 등 새롭게 나타내고 있는 지식재산권 보호를 위해 내년 관련 제도를 정비합니다. 산업 성장을 따라가지 못하는 제도를 신속히 보완해 국

news.mtn.co.kr

 

 

 

카카오뷰도 같이 볼까요? http://pf.kakao.com/_qzHCb 

 

꿀채널

돌아가는 세상 공부하기. 같이 볼까요? 꿀정보, 꿀뉴스, 꿀소식만 공유해요!

pf.kakao.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